멘탈이 지칠때 힐링하기.서이의 미술이 주는 효능 이야기 N잡러서이 Studio seoi
@Ray_

요모조모 쓸모있는 기록장

미술 이야기

멘탈이 지칠때 힐링하기.서이의 미술이 주는 효능 이야기

Ray_Lee 2020. 11. 19. 21:26

studio seoi

일과 사람에 지칠때 스스로 치유하는 법

미술치료의 효과

2020.11


우리마음이 지쳐가는 이유, 에너지가 고갈되고 집중력이 떨어져 가다.

 

우리는 이 사회에서 만들어 놓은 룰을 지키며 살아가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타인을 신경 씁니다.
알게 모르게 피로감이 쌓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신을 아끼고 돌보는 방법을 정확하게 알고 살아가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경쟁을 해야 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비교당하고 스스로 남과 비교하며 마음이 지쳐가고는 합니다.

그림을 업으로 삼던 저는 그림과 디자인으로 경쟁하고 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해야 하기 때문에 힐링이라는 말과는 거리가 멀지만, 처음엔 힐링으로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는 행위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그림을 그리는 행위만으로 잡생각이 사라지고 내 손과 종이에 집중하다보니 그 외엔 생각나는 게 없습니다. 명상을 할 때 코끝이나 자신의 배꼽에 신경을 모두 모으라고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한군데 집중 시킴으로서 오히려 뇌에 휴식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아 잃어버렸던 나의 집중력이 신기하게도 돌아옵니다.

이 클래스의 마무리 단계에서는 고기나 맥주가 생각난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만큼 에너지를 쓰나 봅니다.

 

수업중 영상캡처

 

그림이나 예술의 특별한 효과

 

그림 그리기는 특별한 효과가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그림을 그리는 순간부터 자신의 방이 생깁니다.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혼자 하기는 외롭다면 같이 그림 그리는 것이 꽤 괜찮습니다.
특별한 효과 두번째.

사람에게는 누구나 창작에 대한 기쁨이 있습니다. 백지에서 완성된 결과물을 보는 것은 누구나 기쁠 것입니다. 그림은 이런 과정이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꽤나 자아실현에 도움이 됩니다. 스스로가 기특해지거든요...

 

 

회원분들의 그림

 

강사가 하는 역할

저는 최대한 아이처럼 순수하게 그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림이 어려울 땐 제가 도움으로서 수월하게 고비를 넘기게 해드리고 어떤 실수든 어떤 방식이든 괜찮다고 합니다. 그걸 해결할 방법을 알려줄 뿐입니다. 스트레스 받지 않고 자신의 방에서 집중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 제 역할인 것 같습니다.

충분히 힐링 되는 공간과 음악, 잡스러운 움직임은 제가 대신합니다.

저는 손님이 한 분이라도 오시면 사소한 것들에 집중하기 시작하고 때문에 매우 바쁘고 부산스럽습니다.^^ 

제가 제공하는 그림도구와 그리는 스킬은 보조도구일 뿐입니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사소한 것들이 모여 힐링과 기쁨 뿌듯함과 같은 추상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러한 감각들은 우리의 삶을 더 컬러풀한 삶으로 느껴지게 해줍니다. 

 

studio seoi 수업중 영상 캡처

 

잡담, 재밌는 이야기.

그림으로 돈을 벌고자 하면 골이 아프지만 취미미술과 교양으로는 역사가 긴 이유가 있습니다.

실제 소더비와 같은 해외 유명한 경매에서는 진품의 빈티지 가구, 유명 화가들의 그림, 다양한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는 수많은 물건들이 올라옵니다.

여기에는 아무 작품이나 올라가지 못하고 세계에서 손꼽히는 거장들만 올라갑니다. 

A급 가치의 물건을 모아놨을 때 저는 가구나 보석 등등 다른 것들이 더 비쌀 줄 알았는데요. 사실은 그림이 세상에서 제일 비싸다고 합니다. 그림만이 줄 수 있는 특별함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귀족 집안의 부자들은 그림을 유난히 아끼며 수집한다고 해요. 

저도 자세히는 모릅니다만 그렇다고 하네요 ㅋㅋㅋ 그냥 재밌는 여담이었습니다.

 

 


지난 수업을 가지고 만든 영상입니다. 

어설프지만 보는 사람도 힐링이 되지 않을까 해서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https://youtu.be/L7-AxN_b-VI

studio seoi class영상

 

[ Copyfight 2020.(Seoi)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

 

 

728x90